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 확인하고 갈아타기

안심전환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높아진 고금리로 인해서 이자가 많이 부담되시죠? 가계부담을 절감하고 지원해주기 위해서 정부는 기존 고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저금리로 상환이 가능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라는 상품을 출시해서 신청자를 받고있습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 이용자라면 관심있게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상 및 조건, 한도, 상환방식, 유의사항 등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

제1,2금융권에서 대출받은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이용자 중 주택가격 6억원 이하, 부부합산 소득 1억원 이하, 미혼인 경우 단독 1억원 이하입니다. 연체 등 신용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불가하며, 채무관계자로 규제되고 있는 경우 역시 자격요건이 해당이 안됩니다. 

1.1산정방법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소득금액증명원 등을 통해 최근 1년간의 소득을 산정합니다. 해외에서 발생된 소득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1.2소득종류

인정되는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인정소득(국민연금 또는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추정된 연환산소득)입니다. 

1.3취급가능 기존대출

안심전환대출로 대환가능한 기존 대출은 정책모기지, 고정금리대출 등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여기서 정책모기지란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이며, 고정금리 대출은 금리가 고정된 만기 5년 이상의 대출입니다. 

1.4주택보유수

신청인 및 배우자는 본건 외 타 주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는 안심전환대출이 불가합니다. 다만 무주택으로 보는 사유에 해당될 경우 해당 주택은 주택 보유 수에서 제외 검토됩니다. 

1.5신청자격 알아보기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안심전환대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su_button url=”https://ansim.hf.go.kr/sub_03.html” style=”flat” size=”11″ desc=”안심전환대출 홈페이지”]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알아보기[/su_button]

2.안심전환대출 대출한도

안심전환대출한도는 3억 6천만원으로 확대되었으며, 금리는 3.8~4.0%로 적용되며, 저소득 청년층은 연3.7~3.9%가 적용됩니다. 기존대출 범위 내 LTV 70%, DTI 60%, 일괄 적용이 됩니다. 

3.신청방법

기존 상환 대상 대출이 6대 은행(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인 경우 은행 영업점 방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신청 접수를 합니다. 타 은행 및 제2금융권의 경우 주택금융공사에서 접수 및 심사 이 경우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금융기관에 걸친 기존 대출이 있는 복수의 채무자의 경우 신청 접수처는 계류 중인 대출 중 첫 번째 대출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결정합니다.

4.상환방식

상환방식은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방식이 있습니다. 대출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이 가능하며 만기가 길수록 DTI는 낮아집니다.

[su_button url=”https://ansim.hf.go.kr/” style=”flat” size=”11″ desc=”안심전환대출 홈페이지”]안심전환대출 신청하기[/su_button]

 

지금까지 안심전환대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점점 고금리로 인해 가계에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대출자격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안심전환대출을 통해 고금리로 내고 있는 이자를 저금리로 전환하여 가계부담을 좀 경감시켜 보는 건 어떨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