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월세 특별지원 총 정리

[the_ad id=”267″]

청년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지원해주기 위해서 주거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 있습니다. 바로 청년월세 특별지원사업입니다. 민생안정 대책의 후속조치로 시작되는 사업으로 월 20만원, 최대 12개월동안 월세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윤정부의 대표적인 청년지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사업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대상

신청이 가능한 대상은 부모와 떨어져 살고 있는 무주택 청년이어야 하며 연령, 거주지, 소득 및 재산 요건 등 모든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격요건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령 요건은 19세에서 34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 사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주요건은 부모와 따로 사는 무주택자로서 보증금 5000만원 이하, 월세 60만원 이하의 주택에서 거주해야합니다. 소득 및 재산 요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청년가구는 기준 중위소득의 60% 미만인 1인 가구의 경우 월 소득은 170만원, 원가구는 기준 중위 소득의 100% 미만, 3인 가구의 경우 월 가계소득은 419만원입니다. 청년가족의 재산가액은 1억700만원 이내, 원가족의 재산가액은 3억8000만원 이내여야 합니다.

2.청년가구와 원가구의 범위

청년가구에는 청년 자신, 배우자 및 직계 비속, 같은 주소에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이 포함됩니다. 배우자와 자녀는 주소가 달라도 청년세대에 해당하며, 그 외 가족은 신청인과 주소가 같은 경우에만 청년세대에 해당합니다. 민법상 가족범위는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또는 동거하는 직계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혈족, 배우자의 형제자매를 포함합니다.

원가구에는 청년가구에 부모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과 당신의 남동생이 원룸에 산다면 당신과 당신의 남동생은 청년가구로 간주됩니다. 그런 다음 본인, 남동생, 부모를 합쳐서 원가족이 됩니다. 

3.반전세, 하숙집, 기숙사, 연세, 사글세 포함되나요?

전세는 본 사업에서 지원하지 않으나, 반전세의 월세는 월세보증금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특별지원에 해당됩니다. 또한 하숙집, 대학기숙사, 회사기숙사 등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며, 연세나 사글세 형태의 임대계약도 청년 월세특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기간 중 주소 변경 등 임대차 계약을 변경하거나, 부모와 동거, 주택요건, 병역 등 월세 지원 중단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복지로 누리집 및 관할 지자체에 반드시 변경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동일 주소의 월세 또는 보증금이 변경되는 등 계약 내용이 변경된 경우에도 같습니다.

변경신고를 하지 않거나 신고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 월세 보조금 지급이 정지될 수 있으며, 보조금은 반환되거나 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4.지원금액 및 지급예정일

4.1지원금액

실제 월세 범위 내에서 월 20만원까지, 1년 동안 최대 24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the_ad id=”267″]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월세 지원액에서 별도로 지급되는 청년주거보조금 등 월세를 뺀 금액만 월세지원금으로 지원합니다. 

4.2지급예정일

2022년 10월부터 소득·재산 등 요건 검증을 거쳐 2022년 11월부터 지원금을 신청한 달부터 소급하여 지급합니다. 

5.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방법

5.1신청방법

신청은 복지로 누리집 또는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su_button url=”https://www.bokjiro.go.kr/” style=”flat” size=”11″ desc=”복지로 홈페이지”]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하기[/su_button]

5.2자가진단 방법

자가진단 서비스를 통해 지원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_button url=”https://www.bokjiro.go.kr/ssis-tbu/twatbz/mkclAsis/SelfDiagnosisYouthHousView.do” style=”flat” size=”11″ desc=”청년월세지원 모의계산”]복지서비스 모의계산하러가기[/su_button]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총 정리

2023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급일

장기안심주택 입주대상자 모집

가전구매지원사업 30만원 받는 방법 총 정리

[the_ad id=”267″]

error: Content is protected !!